수학 시험을 잘 보는 패턴화 공부법

저는 ‘공부 코치’로서 공부로 힘들어하는 친구들에게 관심이 많습니다. 이번에는 그러한 친구들 중에서도 수학 공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을 위해서 ‘수학 시험을 잘 보는 패턴화 공부법’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이번 포스팅은 수학 4등급 이하의 학생들의 안정적인 3등급 성적을 보장하는 방법이니, 4등급 이하 성적의 친구들은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3등급 보장을 위한 필수 패턴화 작업 2가지

수학 시험에서 3등급 이상의 성적을 보장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2가지 패턴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 패턴화 1: 공식 패턴화
  • 패턴화 2: 출제 유형 패턴화


1. 수학 공식 패턴화 작업

Step1: 시험 범위 내의 수학 공식을 패턴화시켜서 기억합니다.

고등학교 2학년 1학기 수학 교육과정을 예를 들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수학1’에서 수열 단원은 ‘5, 5, 5 공식’으로 공식을 패턴화해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이미지 삽입: 이 이미지는 실제 제가 지도하는 학생이 셀프 테스트로 매일 작성해서 카카오톡을 통해서 보고하는 내용입니다.

Step2: 수학 시험의 모든 문항은 이 공식 안에서만 객관식으로 출제된다.

예를 들어서, 등차수열 문제는 위 이미지의 ‘5가지 공식 패턴’ 안에서만 출제됩니다.

  1. 만약 수학 시험에서 문제를 읽었는데 그 문항이 ‘등차수열’ 파트에서 출제되었다는 것을 파악했다면, 5가지 패턴의 공식 내에서 무조건 출제된다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2. 마치 5지 선다형 객관식 문제를 풀듯, 5가지 공식 중에서 적절한 공식을 선택하여 숫자를 대입하여 문제를 풀어줍니다.
  3. 반드시 기억할 것: 이 방법은 4등급 이하의 친구들이 3등급 성적에 안정적으로 안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출문제 풀이를 할 때, 킬러 문항들은 제외하고 이 방법을 적용해서 풀어줍니다.)

4등급 이하의 학생들은 시험 때 수학 문제를 접하면, ‘어떻게 풀어야 하지? 어떤 공식을 적용해야 하지?’라며 당황하기 일쑤입니다. 이러한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아! 5가지 공식 중에서 선택하면, 어떻게 해서든 수학 문제가 풀리는구나!’라는 안도감 혹은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2. 수학 문항 출제 경향 패턴화 작업: 출제 경향 패턴 익히기

자신의 주변 고등학교의 기출문제 10회분을 ‘시간 관리 훈련’을 병행하며 풀어봅니다.
(이 부분은 ‘중위권 수학 점수를 상위권으로 올리는 법‘ 포스팅에 그 노하우를 더 상세하게 작성해두었습니다.)

  • 이 방법을 통해서 자주 출제되는 문항에 일정한 패턴이 있다는 것을 파악하게 됩니다.
  • 킬러 문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은 그 패턴 내에서 출제되니, 그 문하에 익숙해지면 충분히 3등급 성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다만, 킬러 문항에 대한 도전은 안정적인 3등급에 도달하게 된 후, 심화 학습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이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 작성해두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만, 출제 경향을 익힐 때 ‘기출문제’를 통한 실전과 같은 모의시험 훈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포자 극복 어렵지 않습니다

수학 시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그것은 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번 ‘수학 시험을 잘 보는 패턴화 공부법’ 포스팅을 읽어보신 후 반드시 실행해 옮겨보시기를 바랍니다.
다른 포스팅의 공부 노하우들과 마찬가지로 이것은 제가 직접 학생들과의 학습 코칭에서 적용하는 방법들을 공개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성과가 나온 것들이기에 자신 있게 알려드리는 것이고요.

수포자 극복 어렵지 않습니다. 수학 시험에서 3등급 성적에 안착하는 것 어렵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