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자녀의 효과적인 공부법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 학부모님들을 위해 특별한 책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제가 ‘공부 코치’로 활동하면서 얻은 업무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말 도움이 될 만한 책이 있어서요.
바로 Daniel T. Willingham의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입니다.
왜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을 읽어야 할까요?
학생들 또는 학부모님들께서 저에게 자주 ‘어떤 공부법이 효과적일까?’라는 질문을 하시는데요, 이 책은 그러한 질문에 대해 명쾌한 답을 주는 책입니다.
저도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 ‘이거 내 노하우 다 털리는 거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은 유익한 내용이 담겨 있었답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강력히 추천드려요.
이 책의 주요 내용
이 책의 주요 내용을 몇가지 목차를 발췌해서 대략적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 학교, 학원 등의 수업에서 학습의 기초가 되는 인지 원리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방법이 적용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의 블로그 글을 이미 읽어보신 분들은 제가 설명하는 공부법의 기반이 ‘끼워 넣기’라는 것을 알고 계실 텐데요.
학습의 기초가 되는 인지 원리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부는 ‘차곡차곡 쌓는 것’이 아니라, ‘기억의 방을 만들고, 그 방에 지식과 정보를 끼워 넣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제가 현장에서 사용하는 용어와는 다르지만, 본질은 동일한) ‘강의 개요’나 ‘수업 내용의 체계화’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끼워 넣는 학습’의 노하우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2. 필기하는 노하우
필기하는 노하우: 효과적인 필기에도 노하우가 있습니다.
선생님 말씀을 기계처럼 그대로 받아 적는 필기는 공부가 아닙니다.
예쁜 필기? 그것도 공부가 아닙니다.
필기 노트는 ‘리마인드 노트’가 되어야만 합니다.
이 책은 학생들이 오해하며 잘못 적용하고 있는 필기를 교정해주는 노하우가 담겨있습니다.
약이 되는 효과적인 필기 방법! 클릭하면 효과적인 필기법을 알려주는 포스팅으로 넘어갑니다.
3. 효과적인 기억의 기술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단순 반복 암기’의 폐해를 지적하고, 정말 효과적인 암기 방법이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글이 담겨 있습니다. 저는 ‘이미지화’, ‘마인드 매핑’, ‘비선형 학습’ 등으로 부르고 있는데, 이 책에서 그 원리를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4. 시험을 잘 보는 기술
시험을 잘 보는 기술: 저는 공부가 아닌, 시험을 잘 보는 방법, 즉 다소 편법처럼 여겨지는 팁을 알려드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학습 코칭’에서 적용하는 시험을 잘 보는 방법으로 ‘선 기출 후 개념’ 학습법이나, ‘모의시험 훈련법’ 등이 바로 그것인데요.
이 책에서는 방법 외에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보다 더 본질적인 원리를 다루고 있습니다.
5. 공부 의지력에 대해서
공부 의지력에 대해서: 이 책은 공부를 미루고 싶은 욕구에 끌려다지니 않는 방법을 알려주는 글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작은 성취감을 통해 의지력을 키워나가는 본질적인 원리를 기반으로 ‘공부 의지력을 키우는 노하우’를 담고 있습니다.
학부모님들이 주의할 점
이 책은 교육자와 학부모, 학생 모두에게 유익하지만, 다소 적용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효과적인 공부법이란 뭘까?’ 깊이 있게 고민하고 다양한 시도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이 책이 주는 통찰력이 굉장할 거라고 확신합니다.
결론
자녀의 학습 방법에 대해 고민이 많으신 학부모님들께 Daniel T. Willingham의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을 추천합니다. 이 책은 단순한 공부법을 넘어, 자녀의 학습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을 제공할 것입니다.
읽어보시고 자녀와 함께 더 나은 공부 방법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효과적인 공부법을 알고 싶으신가요?
저희 오픈 채팅방에 참여하시면, 다양한 효과적인 공부법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받으실 수 있습니다! 함께 공부하며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더욱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여러분의 학습 여정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