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루틴에도 정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번 ‘효과적인 공부법 필수 5단계’ 포스팅에서는 그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이 효과적인 공부법 필수 5단계 루틴을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하실 수 있도록 질문 방식으로 설명드릴 테니, 솔직한 답변과 함께 자신의 공부 방법을 업그레이드해 보세요.
5단계 공부 루틴
- 이해
- 정리
- 암기
- 응용
- 피드백
‘효과적인 공부법 필수 5단계’는 이렇게 5가지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제부터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 이해: 학습 내용을 진짜 ‘이해’하려고 노력하나요?
학교나 학원의 수업 시간 또는 혼자서 인터넷 강의를 보는 시간에 여러분이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목표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완벽한 이해’입니다. 공부에 있어서 ‘이해’는 너무나 기본적이고도 당연한 과정처럼 보입니다만, 이 공부 시간을 이해의 시간으로 채우는 학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공부 시간을 이해의 시간으로 채우지 않는다는 것은 무슨 말일까?
- 타입 1: 이해는커녕 필기하느라 너무 바쁘니, 일단 필기 먼저 하고 이해는 다음에 하자!
- 타입 2: 이해하려고 하는데, 잘 안된다. 역시 필기 먼저 하자. 역시 이해는 다음에 하자!
- 타입 3: 머리쓰는 것이 귀찮다. 수업 시간이나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
생각보다 위와 같은 태도로 수업 시간을 보내는 학생이 많습니다. 대략 추정해보건, 3~4등급 이하 등급의 학생들은 대부분의 공부 시간을 이해가 아닌 필기의 시간으로 채우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효과적인 공부법 1단계는 바로 ‘완벽한 이해의 시간’으로 여러분이 학습 시간을 채우는 것입니다.
학교 수업이 될 수도 있고, 학원이나, 과외 수업 시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강의를 보고 혼자 공부를 하는 시간일 수도 있습니다. 이 시간을 오직 한 가지 ‘이해’만을 위한 시간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필기? 필요 없습니다! 필기에 집중하면, ‘눈’과 ‘손’만 사용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머리는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공부는 육체노동이 아니라, 정신 활동입니다. 여러분의 뇌를 생각하는 훈련에 온전히 노출시키라는 이야기입니다. 이 시간에는 온전히 이해에만 집중해 주세요. (‘효과적인 공부법 필수 5단계’의 2단계 ‘정리’ 단계에서 필기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그 파트에서 더 자세히 알려 드릴게요.)
암기? 필요 없습니다! 사실 암기가 전혀 필요 없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만, 효과적인 암기법을 모르는 상태에서 여러분이 자주 범하는 ‘단순 반복 암기’가 필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효과적인 공부법 필수 5단계’에서 3단계에 해당하는 ‘암기’ 단계에서 더 자세히 알려 드릴게요.)
2. 정리: 학습 내용을 여러분의 노트가 아닌, 머리에 정리하나요?
만약 1단계인 ‘이해’의 과정으로 여러분의 수업 시간을 온전히 채우셨다면, 평소 선생님 말씀을 받아 적느라 바쁘기만 했던 시간과는 무엇인가가 다르다는 것을 깨달으셨을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중요한 내용’이 머릿속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게 된다는 것입니다.
필기에 집중할 때에는 자신도 모르게 ‘잘 적어뒀다가 나중에 암기해야지.’, ‘일단 필기 잘 해놨다가 다음에 이해해야지.’ 등과 같은 마음이 자리 잡은 상태에서 수업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이해에 집중하면 수업 시간의 핵심 내용을 자연스럽게 머리에 새겨 넣을 수 있게 됩니다.
즉, ‘머릿속에 핵심 내용이 정리된다’라는 이야기이죠.
자, 다음은 머릿속에 열심히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노트 정리를 해야겠죠?
그런데, 이제부터 정말 중요한 내용이니, 더욱 집중해 주세요.
절대로 머릿속에 핵심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으면 안 됩니다.
여러분의 노트는 내용 정리 노트가 아니라, 질문 노트가 되어야만 합니다. 이 노트는 여러분의 머릿속의 기억을 상기시켜줄 버튼 역할만 해주면 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코넬 노트 필기법: 공책의 4분의 1 또는 3분의 정도를 세로로 접습니다. 그 왼쪽 공간에 핵심 내용의 목차 또는 소제목 등을 적어줍니다. 오른쪽에는 답변에 해당하는 핵심 내용을 작성해 줍니다. 공부할 때에는 당연히 질문에 해당하는 왼쪽 목차를 보면서 내용을 상기시켜 줍니다.
- 마인드 매핑 필기법: 마인드 매핑은 보통 일종의 이미지로 작성하게 될 텐데요. 예를 들면, 가운데 큰 원이 있고, 그 큰 원과 주변 작은 원들을 잔가지로 연결하는 것이죠. 이때 그 원들 주변에 약간에 힌트가 될만한 작은 소제목 정도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반드시 원 모양의 도형일 필요는 없습니다.)
- 조직도(또는 구조도)만 그리는 필기법: 마인드 매핑과 비슷한 이미지형의 필기법이지만, 도형보다는 선을 활용한 필기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기타 필기법: 만약, 생명과학이나, 지구 과학처럼 이론에 이미지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면, 이미지로 필기를 진행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효과적인 공부법 2단계인 정리 단계’의 포인트를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해’ 단계에서 머릿속에 정리된 내용을 노트에 정리를 합니다. 하지만,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을 상기시켜주는 도구를 만드는 것이 효과적인 노트 정리 법이자, 필기법입니다.
이 포스팅 하단부에 ‘효과적인 필기법’에 대해서 추가로 알려드리는 포스팅 링크를 첨부하였으니, 꼭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3. 암기: 효과적인 암기 방법을 사용할 수 있나요?
이 파트의 핵심은 이전 단계인 ‘정리’ 단계에서 만든 노트를 중심으로 암기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학습한 내용이 온전하게 머릿속에 기억되어 있는지 냉정하게 체크해주세요.
추가적으로 암기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절대로 단순 반복 암기를 하지 말라’라는 것입니다.
포스팅 제일 하단부터 ‘잘못된 암기법’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학습 내용을 장기 기억으로 저장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포스팅 링크를 작성해두었으니 그것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4. 응용: 기출문제를 활용하는 공부법을 알고 있나요?
응용 단계는 ‘문제풀이’를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해, 정리, 암기의 3가지 단계를 확실히 이행하셨다면 비로소 응용문제를 풀 준비가 된 것입니다.
응용 문제를 풀다 보면, ‘이해, 정리, 암기’의 단계에서 학습하지 못한 내용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반드시 저에 정리한 개념을 보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이전에 코넬 노트 필기를 진행했다면 응용문제를 통해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그 노트에 추가적인 목차와 답변으로 기록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는 방법은 가장 일반적이고도 정석적인 방법을 알려드린 것이고요. 이 정석적인 방법으로 공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만, 좀 더 레벨이 높은 공부법에 도전해 보고 싶으신 분은 하단부에 첨부해 놓은 ‘선 기출, 후 개념 학습법’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피드백: 오답 노트를 활용한 피드백 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아요?
마지막으로 실전과 같은 문제 풀이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그 오답을 체크하고, 이해하면서 정리, 암기, 응용 단계를 반복해 줍니다.
오답 노트 활용법에 대한 내용은 추가 포스팅을 작성해 두겠습니다.
효과적인 암기 방법에 포스팅 링크
암기 잘 하는 법 1부: 잘못된 암기법 바로잡기
암기 잘 하는 법 2부: 장기 기억의 원리
효과적인 필기 방법에 대한 포스팅 링크
공부에 독이 되는 필기법!
공부에 약이 되는 필기법!
선 기출 후 개념 학습법에 대한 참고 포스팅 링크
성적 향상을 보장하는 방법: 모의시험 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