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영문법 10분 마스터하기

‘영어에서 시제는 몇 개일까요?’라고 질문을 하면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3개’라고 답변을 합니다. 그러고 나서 저는 이렇게 이야기하죠.
‘영어에서 시제는 3개가 아니라 12개야.’
‘네? 12개라고요?’
‘응, 시제는 12개가 맞아!’
이렇듯 많은 학생들이 기초 중에 기초인 시제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초 영문법 10분 마스터하기’ 포스팅에서 다룰 주제는 바로 12시제입니다.
12시제조차 모르는 영어 문법 초보 여러분 집중해서 따라와 주세요. 정말 10분 만에 머릿속에 콕 하고 박히게 알려드릴게요.


12시제 문법 10분 만에 마스터하기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니라, 학습 코치로서 학생을 만날 때 제가 사용하고 있는 학습 코칭 기법을 활용해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1. 4개의 기억의 방 만들기

12시제 기억의 방 이미지

a) 먼저 위의 이미지처럼 4개의 상자를 그려줍니다. 상자에는 각각 3개의 시세가 들어갑니다. ( 4 곱하기 3은 12이니까 12개의 시제가 됩니다.)

b) 4개의 박스는 1종의 마인드 매핑인데, 앞으로 ‘시제’라는 말을 듣게 되면 바로 이 4개의 상자를 머릿속에 떠올려 주는 것입니다. 눈을 감고 ’12시제’라고 외치며, 머릿속에 4개의 상자를 떠올려 보세요.

c) 각각의 상자 위에 이름을 적어줍니다.
그림처럼 ‘기본’, ‘진행’, ‘완료’, ‘완료 진행’ 이렇게 4개를 작성해 줍니다. 다시 한번 눈을 감고 ‘시제’라는 말을 외치며, 4개의 박스를 머릿속에 그려줍니다. 이번에는 각 박스에 이름도 한 번씩 말해 주세요.


2. 연결고리에 의미 부여하기

4개의 상자가 어떠한 규칙성 또는 원리를 가지고 연결되는지 알려주는 곳이 화살표입니다. (아래 그림 창고)

12시제 기억의 방에 이름을 붙인 이미지

a) 첫 번째 화살표 ‘기본’에서 ‘진행 시제’가 될 때 ‘be + ~ing’ 가 보이실 겁니다.

진행 시제 = be + ~ing

b) 두 번째 화살표 ‘기본’에서 ‘완료’가 될 때, ‘have + p.p(과거 분사)’ 가 보이실 겁니다.

완료 시제 = have + p.p(과거 분사)

c) 세 번째 화살표는 이미지처럼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이동 방향과 아래쪽 이동 방향을 합친 것이 대각선(오른쪽 아래) 방향인데요. ‘완료’와 ‘진행’을 합쳐 ‘ 완료 진행 시제’가 됩니다.
완료 + 진행 = 완료 진행 시작

have + p.p + be + ~ing = have been ~ing

d) 각각의 박스 왼쪽에 각 시제의 이름을 적어줍니다. 과/현/미, 과진/현진/미진, 과완/현완/미완, 과완진/현완진/미완진

e) 다시 눈을 감고 ‘시제’라고 외치며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머릿속으로 떠올립니다.
4개의 박스를 그리고, 각 박스에 이름을 붙여준 후, 박스와 박스 사이에 연결고리인 화살표의 역할을 떠올려봅니다.


3. 예문 만들어서 이해하기

12시제 기억의 방에 12개의 예시 문장을 넣은 이미지

a) 위의 이미지처럼 화살표에 해당하는 문법을 적용해서 예시 문장을 만들어 봅니다.

b) 각 문장을 암기한다는 생각보다는 각 화살표에 작성된 분홍색 문법 공식에 따라 어떻게 해 문장들이 변화하는지 그 맥락을 이해해 봅니다.

c)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암기를 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해를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해를 기반으로 한 생각의 잔여물 그것이 바로 암기입니다.
(이해를 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암기가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d) 다시 한번 눈을 감고 ‘시제’라고 외치며, 네모 박스 4개를 만드는 것을 시작으로 12개의 예시 문장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머릿속에 천천히 그려봅니다.


수동태 문장 응용해서 학습하기

위의 프로세스를 통해 12시제를 완벽히 이해하셨다면, 이제는 머릿속으로 4개의 기억의 방에 해당되는 상자와 함께 12시제를 예시 문장으로 완벽하게 떠올릴 수 있으실 텐데요.
수동태로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따라 동일한 학습 작업을 진행해 보세요.

이 ‘수동태 문장 응용해서 학습하기’ 파트에서는 이미지는 보여드릴 테니, 직접 12시와 같은 학습 프로세스를 꼭 진행해 보세요.

수동태 9개 시제 기억의 방 이미지
수동태 9개 시제 기억의 방에 이름을 붙인 이미지
수동태 9개 시제 기억의 방에 9개의 예시 문장을 넣은 이미지


기초 영문법 시제 파트를 마무리하며

오늘의 포스팅인 ‘기초 영문법 10분 마스터하기’ 시제 파트는 여기에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끝으로 한 가지 조언을 덧붙이려 합니다.

영어 문법이든 다른 암기과목이든 사실 공부법은 일맥상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첫 번째 특징은 텍스트는 기억하기 어렵지만, 이미지는 기억에 잘 남는다는 것이죠. 그래서 일종의 마인드 매핑과 같은 ‘4개의 박스’라는 이미지를 활용한 것이고요. 이것은 1종의 기억의 방으로 착용합니다.
두 번째 무작정 암기하기보다는 연결고리를 만들고 그 맥락을 이해하는 과장이 자연스러운 암기를 돕는다는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번 포스팅도 여러분의 학습에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P.s ‘영어 시험공부 시간 3배 줄이는 가장 완벽한 비법’ 포스팅도 여러분의 학습에 적용해 보세요.

Leave a Comment